무플 무서워요

openAPI 사용해보기

Dev. Diary 2008. 7. 8. 23:55 |
PHP가 아직 익숙하지 않은 이 때에 openAPI를 이용한 개발을 해야만해서 샘플 코드를 구경하면서 이것저것 만져봤다. 처음에는 쉽게 생각하고 똑같이 따라서 코드만 넣어봤는데, 그것만으로는 openAPI사용법을 - 당연히 - 익힐 수 없었다.

하나하나 뜯어 보면서 - 샘플 코드에 나와 있는 각종 함수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찾아보고 - 코드를 분석해 보니 서서히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프로그래밍도 많이 해보지 않았거니와 PHP를 처음 써보는데 당연히 이렇게 했어야 했다.

중간에 가장 헤맨 부분은 simplexml_load_file 이라는 함수로 해당 openAPI의 XML값을 받아오는 것이었는데, 당연히 문자열로 반환받아서 출력해주면 나오겠거니 했었다.(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object 형태로 반환해 주는 함수다.) object를 반환해주는데 문자열 다루듯이 echo(출력)를 이래저래 해주면서 끙끙거렸으니 될리 없었다.
object simplexml_load_file ( string $filename [, string $class_name [, int $options [, string $ns [, bool $is_prefix ]]]] )
결국은 다시 한번 PHP manual을 보고 알게 되었지만, 쉽게 끝낼 수 있었던 부분에서 시간을 끌었던 것이 너무 아쉽다. 앞으로는 매뉴얼을 꼼꼼히 읽어야겠다.
: